이재명 "'컷오프' 노웅래, 안타깝지만 공천 결과 수용해야"

입력 2024-02-23 10:44   수정 2024-02-23 11:0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컷오프(공천배제)에 반발해 무기한 단식 농성에 들어간 노웅래 의원에 대해 "안타까운 일"이라며 공천 결과 수용을 요청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개인적으로 존경하고 정말 가까운 분이라고 할 수 있는 노 의원께서 공관위 결정 때문에 지금 (당대표)회의실을 차지하고 계셔서 부득이하게 이곳에서 회의하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통상 민주당 최고위는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다.

그는 "개인적으로도 그렇고, 당의 입장에서도 모든 분을 다 공천하고 함께 가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피할 수 없는 안타까운 상황"이라며 "아마 노 의원께선 개인적으로 도저히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노 의원뿐만 아니라 경선에서 탈락했던 분도 계시고 심사에서 배제되신 분도 계시고, 아예 경선 대상자로 선정되지 못한 분도 계신다"며 "여러 가지 사정들이 있을 때 최종 후보가 되지 못한 모든 분의 가슴이 아플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분들의 심정을 100% 헤아리지 못하겠지만 안타까움과 원통함, 고통을 조금이라도 저희가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불가피함도 이해해주시고 수용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노 의원은 전날 공천관리위원회가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마포갑을 전략선거구로 지정하며 사실상 '컷오프' 한 것에 반발해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무기한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노 의원을 비롯해 해당 지역구 현역인 김민철·이수진·양기대 의원도 함께 컷오프됐다.

노 의원은 "민주당의 공천이 바로잡힐 때까지 무기한 단식 농성을 하기로 했다"며 "공천 횡포 독재다. 공관위원장은 해명하고 이에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 참석을 위해 당사로 가는 길 기자들과의 대화에서 "제가 존경하는 대학 선배님이시고 저희에게 정치적으로도 많은 도움을 주신 분인데 얼마나 마음이 아프시겠냐"며 "그러나 이 공당의 결정이라고 하는 것이 그런 사적 관계들로 어떻게 할 수 있는 게 아니어서 저 개인적으로도 참 마음이 아픕니다만 수용하시고 이해를 해주시면 좋겠다"고 했다.

유지희 한경닷컴 기자 keeph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